WISENTRY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인 구글(Google)에서 여러분의 블로그 포스팅을 상위 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지금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왔다면, 여러분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키워드를 통한 노출 전략이 성공한 것일 터. 여러분이 검색을 통해 이 글을 보고 있다면 그만큼 읽어볼 가치가 있다는 뜻이지 않을까?

 

검색이 되지 않는 글을 죽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왕 글을 적는 것, 검색이 잘 되도록 유도하여 좋은 정보를 더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

 

 

 구글 상위 노출 전략

 

1. 원하는 키워드를 선정한다.

 

2. 선정한 키워드의 검색량이 충분하지 확인한다.

 

3. 검색량이 충분하다면, 경쟁과 난이도가 어떤지 확인한다.

 

4. 난이도가 충분하다고 판단이 되었다면, 글 작성을 시작한다.

 

 

첫번째 원하는 키워드를 도출하는 방법은 따로 다루어보도록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워드를 검증하고, 해당 키워드를 통해 상위 노출을 노려보겠다. 아직 본 사이트도 키우는 초반이기에 전략이 통할지는 미지수이고, 전략을 연구해보는 것으로 만족해야할지도 모르겠다.

 

다시 말하자면, 만약에 여러분이 필자가 노린 키워드 검색을 통해 들어왔다면 성공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선정한 키워드는 '구글 키워드',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상위 노출' 이 세가지를 노렸다.

 

이제 구글 키워드 플래너 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구글에서 해당 키워드 검색량이 충분한지를 확인해보겠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 방법

 

1. 구글 애즈(Google Ads)로 접속한다.

ads.google.com/

 

Google Ads - 손쉬운 온라인 광고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세요

나에게 중요한 결과를 달성하세요

ads.google.com

2. 우측 상단의 시작하기를 누른다.

Google Ads 시작하기

3. 새 GOOGLE ADS 계정 만들기를 눌러서 새 계정을 만들고 진입하자. (구글 계정을 만드는 방법을 생략한다.)

4. 주요 광고 목표 선택 화면에서 전문가 모드로 전환 글자를 눌러주자.

전문가 모드로 전환

5. 새 캠페인 화면에서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글자를 눌러주자,

새 캠페인 화면, 버튼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글자를 클릭해주자

6. 고객 비즈니스 정보 확인 화면에서 그대로 제출을 누르자. 통화는 달러로 변경하여 보아도 된다. 

계정 생성 정보
미국 달러로 변경하여 보아도 된다. 설정을 변경할 수 없다고 하니 신중하게 선택해보자.

7. 계정 탐색 버튼을 눌러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모든 절차가 완료되었다.

8. 드디어 키워드 플래너가 나왔다. 우측 상단의 도구 및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키워드 플래너로 들어가자.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

여기까지 오는데 오래걸렸다. 고생했다. 직접 해보기 버튼을 통해서 튜토리얼을 진행해도 되고 X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 진행해도 된다.

 

9. 키워드 플래너 화면에서 새 키워드 찾기 를 눌러서 들어가자.

 

새 키워드 찾기

10. 새 키워드 찾기 에서 키워드로 시작 에서 이 글의 전략인 '구글 키워드 플래너' 를 입력하고 실적 거두기 버튼을 클릭한다.

키워드로 시작

11. 키워드의 월간 평균 검색량경쟁, 페이지 상단 입찰가까지 확인할 수 있다.

 

Google Ads에서 확인한 키워드 계획과 키워드 검색 결과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도 비슷한 수준이다, 페이지 입찰가 면에서는 더 낮은 수준이다.

 

이제 구글 상위 노출 전략의 1, 2, 3번이 완료되었다. 원하는 키워드를 선정했고, 선정한 키워드의 검색량이 충분하지 확인했고, 경쟁과 난이도가 어떤지 확인했다.

 

난이도에 대해 분석하는 것은 다음에 다른 툴도 도입하여 조금 더 심화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키워드 플래너에 표시되는 경쟁의 의미는 아래와 같다.

'경쟁'은 특정 키워드의 광고 게재위치가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를 보여 주며, 선택한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타겟팅 설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쟁 수준(낮음, 중간, 높음)은 Google에서 검색되는 전체 키워드 대비 각 키워드에 입찰하는 광고주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으면 대시(-)가 표시됩니다.

즉, 이것이 낮다는 것은 광고주 입장에서 경쟁이 치열하지는 않다는 뜻이다.

 

월간 평균 검색량은 1천~1만으로 적절한 것으로 알 수 있고, 경쟁은 낮음으로 나왔다. 참고로 주식 같은 키워드를 알아보면 관련 키워드의 월간 평균 검색량이 1만, 10만, 100만 선으로 엄청나게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반해 월간 평균 검색량이 조금 낮으니 더 경쟁할 만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주식 같은 키워드는 검색량이 워낙 많은 만큼 상대적 우위가 없다면 어려운 키워드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주식으로 확인해본 키워드의 검색량 수준

 

즉, 본 웹사이트가 신생 사이트인만큼 구글 상위 노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쟁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월간 평균 검색량이 적당히 많은 것을 선택한 것이다. 그리고 이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로 확인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전략의 4번이었던 것은 바로 본 글이다. 본 글의 전략은 무엇이었을까?

 

 본 포스팅 구글 상위 노출 전략

 

1. 선택한 키워드 반복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상위 노출'은 잘 살펴보면 반복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적당한 수준의 글량과 적당한 그림 배치

 

5개 이상의 적절한 수준의 그림을 배치하였고, 공백포함 2500자 이상의 글, 공백제외 1800자 이상의 글을 작성하였다.

 

3. 제목에 제목 태그인 <h1>, <h2> 태그를 활용하여 SEO 검색 유도

 

중간 제목 서식에도 <h2> 태그를 활용하여 검색이 잘되도록 유도하였다.

 

4. 해시 태그에도 선정한 키워드를 포함시켰다.

 

맨 아래 해시태그에도 선정한 키워드를 포함하였다. 

 

이상이다.

 

본 글의 전략이 잘 작동하여 많은 유입이 되었으면 좋겠고, 글을 보신분들께도 도움이 되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켰으면 좋겠다.

 

 

와이젠트리(Wisentry)는 여러분의 슬기로운 생활을 위해 노력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